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 속 불청객[구내염][구취]의 모든 것, 좋은 음식 5

by H 건강 라이프 2024. 2. 25.

입 안이 자주 헐어요!

빨갛게 붓고

물집도 생기고

하얗게 헐기도 하고

통증도 심해 식사도 잘 못하죠.

빨리 낫는 좋은 습관, 좋은 음식 5 알아볼까요?

 

ㅁ 정의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입 안 점막(혀, 잇몸, 입술과 볼 안쪽, 입천장의 구개점막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 발생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 뺨과 혀의 상처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피로와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에 의해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 헤르페스성 구내염(단순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 주변 얼굴에 발생하며 수포가 생기고 통증이 심합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 잘 나타나며, 전염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 편평 태선: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인해 뺨, 잇몸, 혀에 두꺼운 하얀 조각(patch)이 생기는 구내염이며, 흡연자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거나 뺨을 씹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종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 구강 칸디다증: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생깁니다. 틀니를 사용하거나 소모성 질환 또는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잘 발생하는데, 특히 어린아이에게서 흔히 발병합니다.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항생제 복용 후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감염 경로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세균 감염, 진균 감염(곰팡이균), 바이러스 감염 등의 감염성 구강점막 질환과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유천포창, 천포창 등의 면역성 구강점막 질환, 그리고 혀 표면의 갈라짐, 양성 이동성 설염, 위축성 설염 등의 혀 점막의 질환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ㅁ 증상

구강점막 질환에 걸린 경우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 안에서 냄새가 나므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종류에 따라 피부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때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염증이 있는 빨간색 둘레를 가진 흰색 궤양이 나타나고, 궤양 부위에서 간지럽고 불타는 듯한 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자극 시 통증이 발생합니다.
- 헤르페스성 구내염: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과 함께 입 주변에 물집(blister)이 잡히고 작열감(타는 듯한 느낌)을 느낍니다.
- 편평 태선: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 칸디다증: 가렵고 작열감이 느껴지고 쓰립니다.

ㅁ 원인

구강점막은 신체의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어 신체의 내부적 변화와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두 영향을 받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에 혀와 구강점막의 건강상태를 전신 건강의 거울이라고도 합니다. 구강점막에 나타나는 여러 질환 및 구내염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생리주기,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과 엽산 결핍, 면역력 저하 등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잘 때 입을 벌리고 잘 경우 입 안이 건조해져 구강액(침)이 구강 보호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경우, 볼을 씹거나, 음식이나 알레르기, 치약의 보존제 SLS 성분 등으로 인해 구강점막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헤르페스성 구내염의 경우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제1형) 감염, 그리고 칸디다증은 곰팡이 감염이 원인이 됩니다.

 

ㅁ 치료

 

각 질환의 원인에 따라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치료와 함께 구강위생 개선, 영양 개선, 스트레스 경감 등 보조적인 요법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도 구강점막 치료에 많이 활용됩니다.

-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대개 1~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연고제나 항균세정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헤르페스성 구내염: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약국에서 파는 국소마취 연고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거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편평태선: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불량 보철물을 착용한 경우에는 다시 치료받고 새 보철물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의 경우에는 금연해야 합니다. 망상형 편평 태선은 특별한 증상 없이 양쪽에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스테로이드제제를 이용한 가글요법이 효과적입니다.
- 칸디다증: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세척을 철저히 하고, 수면 시에는 틀니를 빼도록 합니다.

 

ㅁ 예방법

 

1. 충분한 수면과 휴식:  잘 때 마스크를 착용하여 입 안의 건조를 방지하고 충분한 수면으로 면역력을 좋게 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하게 운동을 하거나 음악 듣기, 명상을 해봅니다.

3. 균형 잡힌 식사와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구강 점막에 상처를 유발하는 딱딱한 견과류, 사탕, 얼음, 단 탄산음료 등은 피하고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도록 편식하지 않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4. 구강 위생 관리:  구강 청결을 잘 유지하기 위해 치실 등을 사용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치과검진,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하여 건강을 유지합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5

 

1. 부드럽게 먹습니다.

-  잡곡밥< 쌀밥(된밥) < 진밥 < 죽 

-  거친음식(고기) < 부드러운 음식(연두부, 달걀찜, 닭고기)

 

2. 시원하게 먹습니다.

-  식혜, 알로에 주스, 젤리, 푸딩, 양갱

 

3. 탈수를 예방합니다.

-  충분한 물 섭취, 

-  시원한 국물을 조금씩 섭취(콩나물국)

 

4. 조리 시 음식 표면을 부드럽게 바꾸어줍니다.

-  기름, 버터 등을 넉넉히 사용

-  전분 가루를 사용해 목 넘김을 용이하게 하기

 

5. 비타민C를 섭취합니다. 

-  빠른 상처 회복을 위해 충분히 챙겨 먹습니다.

-  우유, 브로콜리, 감자, 양배추, 등 부드러운 음식을 통해 섭취합니다.

 

[ 레시피 ]

 

새우 가지 덮밥 소스

 

재료

쌀밥(흰죽)

껍질 벗긴 가지 1/2개

껍질 벗긴 새우 3~5마리

다진 양파 1큰술

무염버터 1조각(식용유)

감자전분 1작은술

 

조리법:

- 가지와 새우를 다져 주세요

- 버터 또는 식용유에 다진 가지, 새우, 양파를 넣고 볶습니다.

- 전분물(150cc)을 섞고 끓으면 불을 끕니다.

- 밥 위에 소스를 올려 비벼 드세요.

 

부드러운 음식, 균형 잡힌 식사로 구내염을 이겨봅시다.